Quick Link
미사시간안내
주일학교
청년회
자유게시판
신부님과 함께
수녀님과 함께
이달의 행사
우리고장 성지
본당소개 본당공동체 신앙생활 자료실 열린광장
본당소개

 

아이디
비밀번호
본당
개관
주보성인
약사
연혁
역대 신부님수녀님
본당출신 사제/수도자
추자공소
사목방침
본당 스테인글라스
본당사무실
이달의 행사
오시는 길
개관

우리 서문 본당은 1976년부터 제주 중앙 주교좌 본당에서 서문 지구의 분리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성당 건립이 추진되었다.

제주 교구의 육성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다가 선종하신 현 하롤드 대주교의 은인들과 그를 기리는 여러 신자들의 성금이 바탕이 되고, 시내 다른 본당 신자들의 희사금을 자금으로 성당 건립을 착수하였다.

현 대주교의 기념 성당으로 건축하는 성당이기에 어려운 여건을 무릅쓰고 열성을 다하여 추진한 결과, 1977년 10월 마침내 성당을 완공하였다. 10월 16일 원 요한 신부의 주례로 새 성당에서 첫 미사를 봉헌하였고, 11월 20일 그리스도왕 대축일에 교구장 박정일(미카엘) 주교의 주례로 서문성당 축성 및 본당 승격 축하 미사를 봉헌함으로써 제주에서 열 번째로 설립된 본당이 되었다.

당시 서문성당은 제주시 용담 1동 231-9번지 대지 221평, 연건평 155평의 조그마한 규모로, 관할 지역은 용담 1,2,3동, 연동, 노형동, 해안동, 도두 1,2동, 내도동, 외도 1,2동, 도평동 등이었으며 신자 수는 860여명에 지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더욱 일치된 공동체를 이루면서 신심 생활과 전교 활동에 매진해 나아갔다.

이후 1981년 10월 25일 교구장 박정일 주교의 집전으로 신제주성당 신축 축성 및 봉헌 미사가 봉헌되어 신제주성당이 분리되어 나갔다. 현재의 성당은 옛 주교관 자리에 터를 잡아 1994년 2월 성전을 신축하고, 1994년 3월 19일 성요셉 대축일에 김창렬(바오로) 주교의 집전으로 축성하였다.

초대 원요한 주임신부를 시작으로 현재 12대 김석순(마태오) 신부가 사목하고 있으며, 보좌신부는 초대 고남일(요셉) 신부를 시작으로 현재 10대 우직한(안젤로) 신부가 재임하여 본당 신부의 사목을 돕고 있다. 또한 까리따스 수녀회 소속 장 제노비아 분원장 수녀를 시작으로 현재 10대 최 바울라 수녀와 김 알패오 수녀가 전교수녀로 활동하고 있다. 사목회장은 초대 고완익(마태오) 회장을 시작으로 현재 19대 이남준(요한) 회장이 본당 신부의 사목을 돕고 있다.

 
처음으로사이트맵관리자에게